default_setNet1_2

부산대 진로·취업 지원 프로그램 ‘학생 미래비전 밝힌다’

기사승인 2023.11.23  08:10:44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산대는 학생들의 미래비전을 밝히기 위한 다양한 취업 전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시계방향으로 저학년 진로탐색 프로그램과  취‧창업 박람회, 기업채용 설명회 모습.

1:1 상담 진로 탐색 등 맞춤형
학점 획득 취업 준비 ‘일석이조’
면접지도 자기소개서 첨삭 과정도

최근 ‘2023년 글로컬대학30 공모’에 최종 선정된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가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고민을 해결하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진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 이태경 부산대취업전략부처장이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점 획득과 동시에 취업 준비의 기초를 다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대표적인 진로·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개인 상담과 진로 탐색,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

특징은 대학 생활 설계와 비전 수립, 진로 탐색과 생애 설계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돼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

개인 상담 서비스인 비밀보장 1:1 개인 상담은 전문 직업상담사와 함께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만의 고민을 털어놓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과정에서 명확한 진로 및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1~2학년 때 참여하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자신이 향후 어떤 분야에서 활동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이다. 흥미로운 진로 설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질 수 있다.

취업 역량 강화프로그램은 취업특강, 취업캠프, 자기소개서 첨삭, 면접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부산대는 또 취업박람회 및 채용설명회를 통해 취·창업 박람회와 캠퍼스 리크루팅에 참여하는 등 학생들이 공공기관, 지역기업, 해외기업의 채용 부스에서 상담을 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부산대는 4단계에 걸친 진로·취업 로드맵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로드맵의 각 단계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자유롭게 진로와 취업을 계획할 수 있다.

■(1단계) 진로 설계
▲찾아가는 진로·취업 설명회 : 취업전략과 소개, 프로그램 안내 등을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학과 맞춤형 취업특강: 학과 요청 시 운영되며, 학과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취업에 관한 특강을 진행한다.
▲저학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CEP):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진로 특강을 통해 조기 진로 설계의 중요성과 대학 생활 경력관리 전략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학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CAP@):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진로 특강을 통해 진로 설계 안내와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 정규 교육과정 외에 개설되는 각종 학습, 취·창업 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2단계) 진로 구체화
▲진로 탐색 프로그램 (CEP):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자기분석, 직업·직무 탐색, 경력개발 계획 수립 등 진로 설계 과정에 집중하는 교육을 제공한다.
▲진로 설계 프로그램 (CAP@):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7개의 모듈을 통해 진로 탐색, 구직서류 준비, 모의 면접 등을 실전적으로 경험한다.
▲커리어로드맵 공모전: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 탐색 경진대회로,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커리어로드맵으로 작성한다.
▲다양한 특강: 학기 중과 방학 중에는 다양한 기업의 현직자들이 참여하는 특강이 운영되어 학생들에게 직무와 기업의 현실을 전한다.

■(3단계) 취업 역량 강화
▲진로 박람회: 공공기관, 기업 등이 참여하여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선배와 손잡(Job)기: 졸업생 멘토와 재학생 멘티가 한 팀이 되어 취업 꿀팁을 전수하는 멘토링 스쿨을 운영한다.
▲온라인 직무체험캠프: 현직자의 직무특강 수강 후 직무 과제 수행 및 피드백을 통해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취업 특화 프로그램: 공기업,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특강, 자기소개서·면접 교육 등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한다.

■(4단계) 실전 역량 강화
▲자기소개서 및 면접 프로그램: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1:1 첨삭까지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실전 대비 역량을 향상하게 시킨다.
▲온라인 취업솔루션: 인공지능(AI) 기반 자기소개서·면접 솔루션을 제공하며, 취업전략에 대한 온라인 강의도 제공한다.
▲취업 성공 우수사례 공모전: 학생들의 취업 성공 후기를 공모하여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노하우를 공유한다.
▲온라인 현직자 멘토링: 현직자 취업 콘텐츠 열람, 상담, 자소서 첨삭, 면접 예상 질문 등을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학생들이 현직자로부터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취업전략부처장 이태경(실내환경 디자인학과) 교수는 “진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에 대비하고 성공적인 취업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며 “부산대는 앞으로도 학생 개인의 필요와 역량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갖고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상헌 취재본부장 ord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오륙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